반응형

    Encode Explorer를 이용하여

    파일 브라우징 및

    직접 다운로드 링크 만들기






    지난 시간에 직접 다운로드 링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 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IIS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디렉터리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링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 했는데, 막상 디렉터리 검색으로 계속 사용을 하고 있으면 글씨만 너무 빼곡하게 있어서 눈알이 빠질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간단하게 가벼운 웹 프로그램을 통해서 편하게 브라우징 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웹 서버로서의 기능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전 글을 반드시 읽어주세요.

    개인 서버를 이용해 직접 다운로드 링크 만들기


    먼저, 단순한 디렉터리 검색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보입니다.



    글자가 너무 작고, 많으며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위에 예를 든 화면은 파일수가 적기 때문에 그나마 좀 낫지만 파일수가 많아지면 많아 질수록 파일과 폴더를 분간하기 점점 힘들어 집니다. 그리고 단순히 파일과 디렉터리 구분없이 이름 순으로 정렬이 되어있기 때문에 보기에 상당히 불편하며.다른 방법으로 정렬이 필요합니다.




    Encode Explorer살펴보기


    이번에 소개해드릴 Encode Explorer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인이 제작한 무료 소스인데 파일이 정말 심플합니다. 압축을 해제해면 index.php 와 Readme.txt 파일만 존재하는데 별달리 설정 할 것도 없이 디렉터리 검색을 하고 싶은 곳에 index.php 파일을 복사하기만 하면 됩니다. 단순히 링크를 복사해서 보내는 용도인 디렉터리 검색기능 대신에 사용한다면 꽤나 괜찮은 듯 합니다.


    데모 페이지는 여기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http://encode-explorer.siineiolekala.net/explorer/index.php


    그리고 제작자의 홈페이지는 여기 입니다.

    http://encode-explorer.siineiolekala.net/


    홈페이지에서 소스를 다운로드 할 수 있지만 소스 포지에 들어가서 다운 받는 형태이기 때문에 직접 다운로드 가능하도록 파일을 올려놓겠습니다.


    encode-explorer_6.3.zip





    설치 방법이 index.php파일을 원하는 폴더에 복사만 하면 되기 때문에 완전 간단하고 실행화면도 깔끔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인데 분간하기 훨씬 쉬워졌죠? 정렬방식도 많이 지원합니다. 

    그리고 가장 장점일 것 같은데 모바일에서 보기 편하라고 모바일 뷰를 제공합니다. 또 한가지 편의 사항을 말씀드리면, 사진이나 그림파일을 일일이 클릭하지 않아도 마우스를 갖다대기만 하면(롤오버) 썸네일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이렇게요.


    디렉터리 검색을 켜서 브라우징 하는 것과 비교하면 더 좋은 디자인으로 시각적인 판단을 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그야말로 GUI군요. 그래픽적인 모습과 편의 사항이 더 늘었기 때문에 웹 폴더의 파일 브라우징이 더 수월해 졌습니다.

    각 파일에서 링크주소를 복사해서 직접 다운로드 링크를 만들 수도 있구요.


    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한글파일 및 폴더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 문제는 해외 무료 소스인 경우 대부분 안고 있는 문제 같군요. 그리고, 한글 번역이 없습니다.

    이 두문제를 조만간에 해결을 해보도록 하고 그 파일을 업로드 해놓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리를 해보자면,


    장점 

    1. 설치가 수월하다.

    2. 가볍고 빠르다.

    3. 디자인이 깔끔하다.

    4. 모바일 뷰를 제공한다.

    5. 이미지 섬네일 뷰를 제공한다.

    6. index.php 파일내에서 간단한 설정을 제공한다. (주석이 달려있음)

    7. 반응형 디자인을 제공한다.


    단점

    1. index.php 단일 파일이기 때문에 파일이 길어져서 상세부분을 수정하는데에 시간이 걸린다.

    2. 한글이 지원 안됨. (조만간 번역 예정)

    3. 한글 파일 및 한글 폴더는 이름 조차 볼 수 없으며, 클릭조차 할 수 없음.

    4. 업로드나 파일 관리기로서의 역할은 있는 듯 보이지만 찾기 어려움.



    일반적으로 파일을 업로드를 하게 되면 영문파일로 올리게 되는데 그래도 한글 파일명과 한글 폴더명을 지원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홈페이지에 가보면 아시겠지만, 개발자가 생각보다 피드백을 잘 해주고 있더군요. 최근 방명록을 보니 베트남 사람이 유니코드로 변환방법을 물어보았으니 조만간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단점이 분명 존재는 합니다만, 그 보다 멋진 장점이 있어서 더 매력적입니다. (공개파일에 대해서는 계속 이렇게 사용할 예정입니다.)


    index.php 파일 설정법과 번역 부분은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