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글 아날리틱스를 모바일로 확인하자

    Google Analytics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방문자에 신경을 쓰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면 상당히 부족한 부분이 많아서 좀 더 추가적인 기능이 있었으면 하였는데, 구글이 제공하는 웹 로그 서비스인 구글 아날리틱스가 좋다고 하여서 구글 아날리틱스를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한지 이틀만에 구글 아날리틱스의 필요성을 느끼고 바로 설치를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은 구글 아날리틱스를 사용하는 방법보다 이미 익숙하게 사용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이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블로그에 관한 내용은 나중에 블로그 지식이 더 늘어나면 하려고 하였는데, 이 앱을 보고 이건 무조건 다운받아야해! 하고 설치하고 리뷰를 올립니다.


    이번 글은 구글 아날리틱스를 이미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에 한해서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구글 아날리틱스 설치법은 해당 내용에는 없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구글의 웹로그 분석은 상당히 자세합니다. 아직도 모든 분석기능을 아직 이해를 하지 못하지만 그래도 많은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실시간 방문자 확인도 가능하구요.


    단점이 있다면 데스크탑에서는 굉장한 분석력과 정보력을 보여주지만 모바일에서 보기에는 상당히 한계가 있습니다. 일단, 데스크탑 전용으로 만들어진 소스라 모바일에서 볼때는 최소 아이패드 정도의 화면크기가 되지 않으면 제대로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어플들을 사용해서 구글 아날리틱스에 접속하면 좀 더 맞춰진 환경을 제공하므로 조금 더 보기 편합니다. 하지만, 제약사항들이 있거나 구글 아날리틱스의 전체 기능은 사용하기 힘들지요.


    현재 제가 구글 아날리틱스 전용으로 사용하는 어플은 있었습니다만, 구글이 제공하는 소위 퍼스트 파티 앱이 아니었기 때문에 데스크탑 버전의 구글 아날리틱스의 자세함은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던중 며칠전 구글에서 제공한 전용앱이 올라와서 그 앱에 대해서 소개 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Analytics 




    iOS 전용https://itunes.apple.com/us/app/google-analytics/id881599038?mt=8




    Android 전용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giant&hl=ko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의 어플 아이콘 이미지가 서로 다르네요. 제가 아이폰 사용자이기 때문에 아이폰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전까지는 저는 모바일에서 구글 아날리틱스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서드파티 앱을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구글에서 정식으로 제공해주는 것이아니라 다른 제작자가 만들어놓은 앱을 통해 구글 아날리틱스를 사용 하는데, 해킹의 위험도 있고, 인터페이스도 조잡한 것도 있고 조금 찝찝한 마음을 한켠에 가지고 사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글이 전용 앱을 개발해주고 어플 스토어에 등록이 되었으니 안심하고 아날리틱스를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등록된 날짜를 보면 2014 / 07 / 29 날 올라왔습니다. 완전 따끈따근 하죠! 지금까지 구글의 전용앱을 기다리고 있었던 저에게는 완전 희소식이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버전은 이미 오래전에 있었고, 최근 6월달에 업데이트 된 모양입니다.




    앱을 설치하고 처음 실행하면 계정 연동을 합니다. 설치된 폰이나 모바일 기기에 구글의 앱이 깔려있다면 계정이 자동으로 연동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여튼 저는 같은 계정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현재 계정을 선택하였습니다.



    앱에서 메인화면으로 보이는 대쉬보드 (개요) 화면입니다. 데스크탑 버전만큼 자세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현재 나와있는 어플들중에 가장 데스크탑 버전과 가깝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메뉴를 펼치면 대분류 메뉴가 나오는데, 데스크탑 버전의 대분류 메뉴와 같습니다.(지능형 이벤트 제외) 다만, 소분류 메뉴에서 조금 차이는 있네요.


    그리고 추가로 제가 사용중인 앱입니다. 구글 전용 앱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현재 방문자와 접속자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시간별로 분석해서 보여 줍니다. 그리고 전날(또는 지난주, 지난달) 정보와도 비교해서 보여주므로 얼마나 방문자가 늘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 가능한 어플 입니다. Google Analytics 앱과는 조금 다른 성향의 앱입니다.


    Dashboard for Google Analytics




    iOS 다운로드https://itunes.apple.com/us/app/dashboard-for-google-analytics/id433586090?mt=8


    Android 다운로드 (유료)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velyoo.dashboardpro&hl=ko


    아이폰 버전도 유료가 있지만 무료버전도 충분히 좋은 기능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이 앱의 장점이라고 하면, 오늘 현재까지 접속자, 방문자 등을 시간단위로 확인 가능합니다.

    만약 오늘에 대한 분석이라고 하면, 시간별로, 누적시간별로 집계를 해주어서 지금시간까지의 방문자 추이를 보는데 상당히 용이 합니다. 그리고 주간으로 확인하면 일별로 확인이 가능하구요.



    <좌측부터 대쉬보드, 오늘 시간별 사용자 수, 현재 접속자수, 오늘 누적 접속자수 에 대한 그래프 입니다.>


    무료 버전은 일정기간동안만 사용 가능합니다. 정확한 기간이 어느정도 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대략 한달 정도 사용하면 더이상 사용할 수 없고  프로버전으로 전향하라고 나오는데, 어플을 지우고 다시 무료버전으로 설치하면 다시 사용가능합니다.



    구글의 전용 아날리틱스 앱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런저런 앱을 사용하고 있지만, 현재는 두가지 앱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두가지 앱을 통해서 Google Analytics는 자세하게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하고, Dashboard for Google Analytics는 간단하게 현재까지 방문자를 확인하는데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아날리틱스 전용 앱이 나와서 그만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아날리틱스 설정법도 없이 대뜸 어플소개부터 했습니다. 이제 모바일에서 방문자 쉽게 확인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