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WordPress 설치 및 사용하기




    세계적으로 유명한 홈페이지 제작 오픈 소스인 WordPress 설치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설치형 블로그로 유명한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뿐 아니라 다양하게 홈페이지를 제작 가능합니다. 현재 저도 워드프레스로 된 블로그를 구축해 놓고 몇몇 정보를 담아놓고 있습니다. 현재는 메인은 이 블로그이지만 간단하게 아이디어를 담아 놓을 수 있도록 서브 블로그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전에 워드프레스(WordPress)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갑시다.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를 제작 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깔끔하고 빠른 속도를 장점으로 현재 웹페이지의 트렌드에 맞춘 오픈소스입니다.

    국내에서는 Xe도 유명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


    개인서버를 운영하시기 위해 제 글을 처음서부터 읽어보신분이나, 아직 호스팅 업체를 정하지 못해 개인서버를 돌리고 싶은 분들에게 필요한 포스팅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설치를 위한 준비를 시작해 봅시다.

    워드프레스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ko.wordpress.org/ - 워드프레스 한국어 홈페이지


    또는 직접 파일을 업로드 해놓았으니,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3.9.1 한국어 버전)


    wordpress-3.9.1-ko_KR.zip



    그럼 사이트를 만들기 전에 워드프레스 전용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봅시다.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계정과 연결하는 것은 포스팅 하였는데, 워드프레스에 맞춰서 다시 한번 설명하겠습니다.

    2014/06/19 - [웹서버 구축하기/phpMyAdmin] - phpMyAdmin을 이용하여 새로운 데이터 베이스 와 계정 만들기

    2014/06/20 - [웹서버 구축하기/phpMyAdmin] - 새로운 계정과 데이터베이스 연결하기


    1.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합니다.




    2.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통용적으로 사용할 관리자 계정을 추가하셨으면, 계정 추가 안하셔도 됩니다. (root 계정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여기서는 임의로 워드프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DB이름과 계정이름 모두 wp로 하였습니다.

    새 사용자를 추가 하실 때, Host는 꼭 로컬로 선택하세요.




    3. 새 사용자를 만들었으면, 권한 수정으로 새로 만든 데이터 베이스와 연동합니다.


    권한 수정을 클릭해주시고, 데이터 베이스에서 wp를 선택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선택 후 모든 권한을 체크해주시고 실행 눌러주시면 데이터베이스와 연동 끝!







    그럼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 설치를 진행해봅시다.


    먼저, 압축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적당히 새 폴더를 만들어서 압축을 풀어주면 되는데, 지난번 Xe설치때와 마찬가지로 압축파일 내부에 wordpress 폴더 안에 관련 파일들이 존재하는데 웹 사이트의 기본 폴더 경로보다 하위폴더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여기서는 c:\www\wordpress 에 압축해제 하였습니다.




    그리고 IIS를 실행해서 새로운 웹 사이트를 만듭니다. 사이트 이름은 적당히 붙여주시고, 실제 경로가 중요한데, 반드시 index.php파일이 있는 폴더를 잡아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domain.com/wordpress 처럼 진하게 되어 있는 부분을 일일이 쳐야 하기 때문에, 기본 폴더를 잘 잡아주셔야 합니다.






    만들어졌으면, 미리보기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해봅시다.





    처음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설정파일이 없다며 오류라고 나옵니다. 전혀 오류가 아니니 신경쓰지 마세요. 환경설정 파일은 최초 설치시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 설정 파일을 만들어 새로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구축하면 됩니다.

    환경 설정 파일은 간단하게 관리자 계정을 만들고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는 과정을 가집니다.





    아까 새로 만든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입력해주시고 그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계정을 적어줍니다. (위에서 색칠된 부분만 입력하면 됩니다.)

    위의 새로만든 데이터베이스 설명대로 진행을 해보자면

    데이터베이스 이름 : wp

    사용자 이름 : wp

    비밀번호 : ** 식으로 입력을 합니다.



    이제 설치 실행하기라는 버튼이 생겼네요~ 설치 진행해봅시다.



    약간의 시간을 기다리고 나면,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사이트 제목,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등을 입력하고 나면 워드프레스 환경설정을 완료하고 설치를 완료하게 됩니다.






    로그인을 통해 처음에 관리자 모드로 진입하여 구체적인 설정을 합니다.




    아까 입력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해줍니다.





    드디어 Xe와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화면입니다. 아직까지는 빈페이지이고, 테마나 레이아웃을 세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조금 독특한 부분이 XE처름 쉬운 설치를 따로 설정 안해도 웹 내에서 쉽게 관련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 주소도 여느 블로그 처럼 숫자형식, 절대주소 형식으로 구분 지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론, 과연 세계적인 프로그램이구나 싶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형 웹페이지에서 많이 쓰이는 Xe가 메인 홈페이지여서 어색한 부분이 있지만 너무 깔끔한 디자인에 자꾸 혹하게 되네요. 




    반응형
    '서버 활용하기/워드프레스 (WordPress)' 관련 글 more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