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ba서버 설치 및 공유폴더 설정하기



    윈도우를 사용한 네트워크 환경이라면 필수로 사용하게 되는 공유폴더 기능. 조금 더 엄밀히 이야기 하면 SMB라고 부르는 기능입니다.



    이미 공유폴더는 사설 네트워크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빠른 파일 전송수단이 됩니다. 윈도우끼리 SMB 연결은 가끔 이상한 경우를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설정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운영체제가 아닌 리눅스 운영체제의 경우(또는 기타 운영체제) 윈도우 운영체제와 SMB 시스템 및 포트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마, 리눅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다면 공유폴더를 설정하기 위해 또는 스트리밍 어플을 통해 한번쯤 들어봤을 그 이름, 바로 Samba Sever입니다. 리눅스 운영체제 및 각종 운영체제에서 SMB 서버를 쉽게 Samba 서버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공유 폴더의 정식명칭은 SMB(Server Message Block) 이고, 이 SMB 라는 이니셜을 보고 개발자가 SaMBa를 떠올렸던 것 같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SMB 라는 명칭대신 삼바서버라고 부르는 것이 더 익숙한 사용자들도 생겨났고, 이제는 윈도우 OS가 아닌 다른 OS 환경에서 SMB 시스템에 접속하는것의 대명사로 쓰이기도 합니다.


    삼바는 SMB/CIFS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다시 구현한 자유 소프트웨어이다.

    - 출처 : 위키


    따라서 한 네트워크에 윈도우와 리눅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설치해야할 1 순위라고 해도 모자랄 정도로 중요한 것이기도 하지요.


    오늘은 설치하고 설정에 대해서 설명을 할 예정인데, smb.conf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이 아닌 GUI를 이용해서 공유폴더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고급 설정은 차후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위해 설치된 운영체제는 Ubuntu 14.04.02 LTS 버전입니다. 또한 데스크탑 버전으로 설치해서 GUI 환경으로 구축하였습니다. 서버 버전으로 설치한 경우에는 smb.conf 파일을 수정하여야 합니다.





    공유폴더 설정하기


    우분투와 같은 유니티 환경에서는 윈도우와 비슷하게 클릭 몇번만으로 공유폴더 설정이 가능합니다. 우분투와 같은 유니티 환경이 아니어도 리눅스 시스템의 GUI (Gnome) 형태면 간단한 클릭만으로 공유폴더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블로깅을 위해 겸사겸사 스크린샷을 해놓은 폴더를 공유할 겸 사진 폴더를 공유할 생각입니다. 물론 우분투를 설치후 처음으로 폴더를 공유하는 환경이며, 다른 설정방법도 대동소이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진 폴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우측 버튼을 눌러서 속성으로 들어 갑니다. 그리고 로컬 네트워크 공유라는 탭으로 이동을 한 뒤, "이 폴더 공유" 라는 항목을 체크해 줍니다.






    그러면 삼바서버를 설치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삼바 서버를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samba'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일반 사용자로 로그인 되어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인증을 해야 합니다. 인증 암호는 현재 로그인된 사용자의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최고 관리자 계정인 root 계정을 활성화 시켜 root 계정으로 로그인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인증 과정 없이 설치가 바로 진행됩니다. root 계정으로 로그인 하는 방법은 Ubuntu - root 계정으로 로그인 및 자동로그인 가능하게 하기 글을 참고하세요!





    암호를 입력하고 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세션 다시 시작을 눌러서 공유폴더가 정상적으로 활성화 되도록 합니다. 





    "이 폴더 공유"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 공유 이름이나 각각의 옵션들은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용자가 이 폴더에 파일을 생성하거나 지우는 것을 허용

    : 다른 사용자가 쓰고 지우고,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도록 합니다. 폴더를 공유한 소유자 외에 다른 사용자도 수정/편집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게스트 접근 허용

    : 사용자 계정이 없는 환경. 즉, 윈도우에서는 Everyone 의 권한설정과 비슷한 설정입니다. 계정의 인증없이 공유폴더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렇게 과정을 거치면 폴더 공유가 완료가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이제 윈도우 OS에서 정상적으로 폴더가 공유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윈도우에서 접속하기


    삼바서버를 설치하고 나면, 기본적으로 WORKGROUP이 다르기 때문에 윈도우 네트워크 맵에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하고, 폴더 공유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으므로 추가적인 설정보다 단순히 확실하게 접속이 되는지만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폴더가 네트워크 맵에 보이지 않는 경우는 다음 글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같은 네트워크 상의 컴퓨터를 찾을 수 없다면?


    파일 탐색기 주소에 \\(컴퓨터 이름 or IP주소) 와 같은 형태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해당 컴퓨터로 접속해보면 아래와 같이 제대로 폴더 공유가 이루어 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추가적인 폴더 공유방법(고급설정)은 다음번에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정도로만 설정해도 쉽게 내부네트워크에서는 파일 공유가 가능합니다.


    파일 공유를 해놓으면,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파일을 전송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리눅스 - 윈도우 상의 파일 공유라면 가급적이면 접속가능한 계정이나, 수정가능한 계정을 따로 정해서 설정을 해 놓을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GUI를 이용한 폴더 공유방법은 완전 리눅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지 않을까 합니다.


    윈도우와 달리 리눅스는 준비과정이 많아 아직 서버 구축에 관한 이야기는 한마디도 못했네요.





    Posted by Study For Us clamp2x
    • 열공열공
      2015.10.02 07:58 신고

      안녕하세요 ^ ^ 강좌 잘 보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생겨서요
      우분투 14.04 LTS 버전과 맥북사이에 공유 폴더를 만들려고 하는데요
      위에 보여주신데로 공유폴더를 설정 하고

      맥의 Finder> 네트워크 >서버에 연결 이란곳에서 우분투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의 IP로 연결 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봐서
      공유기에 포트포워딩한 IP 주소를 입력했습니다
      http://192.168.00.0 요런식으로요
      혹시나 8080포트포 해야 하나 ? 하고
      http://192.168.00.0:8080 요런식으로도 해봤는데

      '이 파일 서버는 다른 사용자가 추가로 로그인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연결을 다시 시도하십시오 '

      라는 경고창이 나오더라구요
      우분투 아이디 권한의 문제인 건가요?
      어떤부분을 확인하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될까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10.02 09:56 신고

        공유폴더는 SMB 프로토콜을 사용하므로 http://를 붙이면 안됩니다.
        일단 내용을 정리하자면 공유폴더를 사용하려면 같은 내부 네트워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같은 내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포트포워딩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내부IP(사설IP) 주소만 알면 되거든요.
        우분투에서 폴더 공유 설정을 정확하게 하셨다면 맥에서 단순히 IP주소만 입력해도 될겁니다.
        [http://192.168.0.2] 가 아닌 [192.168.0.2] 식으로요. 뒤에 포트는 붙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다시 시도해보시고 안된다면 우분투 폴더 공유에서 정확하게 사용자 권한을 부여했는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열공열공
      2015.10.02 22:43 신고

      퇴근하고 집에 오자마자 바로 해봤습니다 ㅎ
      말씀해주신데로 프로토콜과 포트 번호를 다 제외하고 접속해봤습니다

      192.168.00.0

      요런식으로요 방문자로만 접속이 되더라구요
      우분투에서 공유지정한 파일이름이 보여서 소리를 지르며 기뻐했습니다
      그런데...다른문제가 기다리고 있었어요..
      폴더안의 내용을 확인하려 클릭을했는데

      '000' 의 원본을 찾을 수 없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라는 경고창이 뜨면서 내용을 볼수가 없네요..
      관련내용을 찾아보니 공유한 폴더의 설정부분의 권한부분이 문제인것 같은데
      풀리지 않는 문제들이 정말 조금씩 풀려나가니 추리소설 보는 느낌도 나고 재미는 있는데
      인제 그만 .. 풀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ㅎ 이 경고창에대한 문제 해결법이 있을까요? ㅎ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5.10.02 23:21 신고

        일단 우분투 데스크탑 용으로 사용하시나요? 공유폴더로 접속할 사용자 계정을 해당 폴더에 소유자로 접속하면 해결이 됩니다.

        "~~~원본을 찾을 수 없다" 는 식의 말들은 열람 권한이 없기 때문에 찾을 수가 없다는 뜻일겁니다.

        아 참, 그리고 smb 유저로 추가 되었는지 확인하셔야 하는데
        터미널에서

        smbpasswd -a 유저명

        명렁으로 smb 유저를 등록하고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에 있는 사용자여야 합니다.
        데스크탑 버전을 사용한다면 속성에서 소유자를 한번 확인해 보시고 그 소유자 계정으로 접속하도록 확인해보세요.^^

    • Favicon of http://bluemelonlinux.tistory.com BlogIcon 블루멜론
      2016.07.05 21:25 신고

      저런 방법을 사용하면 꼭 같은 와이파이에 접속해있어야 하나요? 제가 리눅스에 입문한지 얼마되지않은 초보라서요ㅜㅜ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6.07.05 21:31 신고

        네. SMB를 이용한 폴더 공유는 무조건 같은 네트워크 상에 있어야 합니다. 즉, 같은 공유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 123
      2017.01.14 14:21 신고

      데스크탑 16.04 LTS 에서 기본 하드가 아닌 추가로 장착한 하드디스크 공유만 윈도우에서 접근이 안되는데 왜 일까요
      home 폴더에 있는 것들은 윈도우에서 잘 열리는데요 ㅠ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1.14 18:41 신고

        우분투에 추가 장착된 디스크가 잘 마운트 된거 맞나요? ^^

      • 123
        2017.01.21 17:34 신고

        해결했습니다!!
        윈도우 '네트워크' 들어가서 접속했었는데
        아이피 치고 직접들어가니 접속 되네요!!

      • Favicon of http://studyforus.tistory.com BlogIcon Study For Us clamp2x
        2017.01.22 03:05 신고

        아.. 공유폴더 얘기하시는 건가요?
        여튼 해결되어서 다행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