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Everything - 윈도우 파일 검색의 최고봉



    XP이후에 윈도우에서 파일 이름을 검색하기 쉬워졌습니다. 그 이유는 탐색기 마다 우측 상단에 검색 도구가 존재했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보다 조금 더 편리해진 정도인데 사용해본 분들은 다들 아시다 시피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그냥 검색을 사용하면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파일이름이 워낙 독특해서 같은 파일명을 가진 파일이 하나밖에 없는 경우에도 검색을 시도하면 한참 걸립니다. 파일 검색시 속도가 생명인데 답답하기 그지없고 또 원하는 결과를 제대로 못보여주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타가 공인하는 검색 프로그램인 Everything 에 대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Everything에 대한 장점 몇가지를 이야기 하자면


    1. 빠르다

    2. 검색시 조건을 추가할 수 있다.

    3. 자체 서버 기능으로 외부에서 파일을 검색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다.

    4. 무료! 


    빠른 것도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다른 파일 검색 프로그램들도 속도는 빠른 것들이 있지만 자체적인 서버기능을 이용해서 외부에서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해주는 편의기능은 매력적입니다. 서버 기능은 HTTP, FTP 방식 두가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Everything 다운로드


    다운로드 받는 것은 어렵지 않으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홈페이지 : http://www.voidtools.com/





    여기서 자신의 OS 아키텍쳐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단,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파일 시스템이 NTFS 방식이어야 합니다. 

    관련 글 : NTFS를 뛰어넘어 차세대 파일 시스템 ReFS 사용하기


    직접 다운로드 - 1.3.4.686 버전


    Everything-1.3.4.686.x64.Multilingual-Setup.exe

    (64비트 설치 버전)


    Everything-1.3.4.686.x64.Multilingual.zip

    (64비트 포터블 버전)


    Everything-1.3.4.686.x86.Multilingual-Setup.exe

    (32비트 설치 버전)


    Everything-1.3.4.686.x86.Multilingual.zip

    (32비트 포터블 버전)


    해당 아키텍쳐에 맞게끔 다운로드 하였으면 설치를 진행해 봅시다.




    설치하기 



    설치를 시작하면, 다국어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았기 때문에 한국어를 기본으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언어 선택을 하고 나면 여느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사용권 계약과 설치 폴더를 지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Notepad++를 설치 할 때 처럼 설정과 데이터 파일을 APPDATA 폴더가 아닌 다른 폴더로 지정(여기서는 설치경로)할 수 있습니다. 설정과 관련된 내용을 복잡하게 찾지 않아도 되겠네요. 마지막으로 설치 옵션을 지정하여 입맛에 맞게 설치를 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가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으니 실행해 봐야겠죠?





    처음 실행하기


    everything은 처음 실행하면 인덱싱을 위해 약간의 시간을 들여서 하드디스크 전체에 걸쳐 인덱싱을 합니다. 아래 화면 처럼 아무 파일 목록도 보여지지 않는 상태가 되는데 이것은 인덱싱할 파일이 많을수록 비례적으로 시간이 증가 합니다. 얼마 걸리지 않으니 조금만 기다리면 좋을 듯하네요.





    이 인덱싱 과정이 완료가 되고 나면 내 컴퓨터에 있는 모든 파일들이 보여지고, 이 파일들 중에서 원하는 파일을 검색하는데 0.0X 초 단위로 빠르게 검색이 됩니다. 또한 파일이 추가가 되거나 삭제가 되면 데이터 베이스가 빠르게 변경이 되어 바로 반영이 됩니다.





    윈도우 검색만 사용하시던 분들에게는 완전 신세계가 펼쳐질 겁니다. 저는 추가적인 프로그램 설치를 굉장히 싫어하는 사람이지만, 업무용 컴퓨터에서 자료 검색용으로 굉장히 유용합니다. (제가 정리하는 것이 부족한 터라 항상 파일을 어디다 두었는지 까먹었었는데 유용합니다.;;) 또한 외부에서 필요한 파일을 검색후 다운로드 할 수 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보안상 상당히 취약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이 부분은 추후 시도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Everything 외에 다른 검색 프로그램이 있지만 무료에 이만한 기능은 상당히 좋네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른 파일 검색 프로그램도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