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IS에서 PHP 삭제하기



    IIS에서 php를 설치하기는 굉장히 쉽습니다. 따라서 사이트 별로 버전에 맞게끔 설정할 수도 편리하게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 편리한 방법으로 현재 웹 플랫폼 설치 관리자를 통해 설치할 수 있는 PHP버전은 5.6.0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버전의 PHP를 설치하다보면 필요없는 버전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웹 소스마다 지원하는 버전이 각기 달라서 맞춰서 매번 설치하다보니 꼭 쓸데없이 설치되는 PHP버전이 존재하더군요. 설치는 쉬웠던 필요없는 php는 이제 삭제해주어야 하겠습니다.




    PHP 삭제하기


    PHP 관리자를 통해 쉽게 설치를 하면 자동으로 등록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FastCGIFastCGIModule입니다. IIS에서 PHP를 삭제해주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삭제할 때 처럼 단순히 해당 폴더를 지우는 것만으로 완벽하게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과정을 통해서 컴퓨터에서 완벽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반드시 그냥 해당 디렉터리를 삭제하면 안됩니다.


    먼저 FastCGI를 삭제해보도록 합시다. 삭제하기 전, 어떤 버전의 PHP를 삭제할 것인지, 또 그 경로는 어디인지 파악해두셔야 합니다. php관리자를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어떤 버전이 쓸모가 없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PHP관리자를 통해서 어떤 PHP를 삭제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지우셔야 합니다.




    FastCGI 삭제

    해당 서버의 홈에서 FastCGI설정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반드시 서버 홈에서만 설정 가능합니다. 웹 페이지 설정 부분에서는 FastCGI 설정이 아예 보이지 않습니다. 서버 전체를 편집해야 되기 때문에 서버 홈에서 설정해줘야 합니다.  FastCGI 설정을 어렵게 찾지 마시고 반드시 서버 홈에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들 중 여러개의 php-cgi.exe 파일들이 있는데, 지우기위해 확인해두었던 경로의 버전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C:\Program Files (x86)\iis express\PHP\v5.5 경로에 있는 5.5 버전의 PHP를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iis express 용으로 중복되서 설치된 버전이라 삭제하기로 하겠습니다.



    해당 버전의 php를 잘 선택하신 후 우측에 제거를 클릭하면 제거 확인을 하고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처리기 매핑에서 FastCGIModule 삭제하기


    PHP를 설치하면서 IIS와 연결된 dll 파일들을 제거시키는 과정입니다. 역시 가상서버 홈에서 처리기 매핑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이 처리기 매핑은 각 웹사이트 별로 존재를 하고 따로 설정을 할 수 있지만, 여러사이트에 동시에 적용시키고 싶으니, 역시 이 항목도 서버 홈에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가급적 서버 홈에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리기 매핑을 선택합니다.



    삭제할 항목을 선택하고 우측에 제거를 눌러줍니다.



    삭제할 PHP 버전을 찾기 위해서 조금의 귀찮음이 필요합니다. 위의 화면처럼 PHP55_via_FastCGI 항목을 삭제하는데 같은 항목이 있어서 구분 짓기가 힘듭니다. 그럴 때는 각 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모듈 매칭 편집이라는 새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거기서 실행 파일 항목을 보면 실제 주소가 나와있으니 이것을 참고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 되었으면 우측에 제거를 눌러서 모듈도 완벽하게 삭제해 줍니다.



    제거 확인을 통해 제거를 하고 나면 IIS 내에서 해당 버전의 PHP는 완벽히 삭제가 되었습니다.





    실제 경로의 PHP 삭제


    방금까지의 과정은 IIS에 연결된 PHP를 제거하는 과정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직 실제 파일들은 하나도 삭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따로 삭제를 해주어야 합니다.


    아까 C:\Program Files (x86)\iis express\PHP\v5.5 경로에 있는 PHP를 이야기 하였으니 이제 이 실제경로로 들어가서 그 안에 들어있는 PHP 파일을 삭제해주시면 PHP 제거가 정말 완료 됩니다.


    설치는 쉽지만 삭제는 조금 번거로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뭐, 당연한 이야기이기는 하지만요.) 무분별하게 설치한 경우에는 정리를 하여서 서버는 항상 가볍게 만들어 주도록 합시다.






    반응형
    Posted by clamp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