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워드프레스 4.0 소개



    간만에 워드프레스가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었네요. 이번시간은 가볍에 소개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워드프레스 4.0의 애칭(코드명?)은 "Benny"인가 봅니다.






    미디어를 스타일 있게 관리


    업로드 한 것을 아름다운 무한 그리드로 탐험해보세요. 새로운 상세 미리보기는 빠르게 연속해서 많은 양의 미디어라도 보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썸네일 형식으로 여러장의 사진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를 운영하지 않더라고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개인목적의 이미지 서버로 사용할 수 있을 듯보입니다. 사진 보관함 형태로 사용을 하면 편리할 듯하네요.




    임베드 작업은 더 이상 쉬울 수 없습니다


    새 줄에 유투브 URL을 붙여넣고 보면 마술같은 임베드 비디오가 됩니다. 이제 트윗을 시도해보세요. 네 — 임베드는 비주얼 경험이 됐습니다. 편집기는 임베드 콘텐츠의 실제 미리보기를 보여주며 시간을 절약하고 자신감을 안겨줍니다.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 — CollegeHumor에서 비디오를, 유투브에서 실행목록을, TED에서 이야기를 임베드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지원하는 모든 임베드를 확인하세요.



    이 방식하나로 동영상 첨부가 엄청 편해졌습니다. 이 기능은 서드파티 플러그 인을 통해서 추가로 설치를 해야 사용할 수 있었던 기능인데, 이번 업데이트에서 기본으로 포함되게끔 에디터 기능에 넣어놨네요.


    유투브나 vimeo등 미디어사이트에서 첨부해오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요건 티스토리 에디터도 지원해줬으면 하는 기능입니다.




    콘텐츠에 집중


    쓰기와 편집은 더 부드러워지고 편집기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습니다. 편집기에서 쓰는 동안 콘텐츠에 맞춰서 확장되며 도구 모음은 항상 보입니다.




    에디터 기능의 강화에 대해서 소개하는데, 작성시 버튼이나 화면구성을 반응형으로 하셔 작성이 쉽도록 하였습니다. 근데 저는 큰 차이를 못느끼겠네요.




    원하는 플러그인 찾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토리에는 30,000개 이상의 무료 오픈소스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4.0은 새로운 메트릭스, 개선된 검색, 더 시각적인 찾아보기 경험으로 필요에 따라 원하는 것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플러그인 둘러보기




    이 플러그인 검색 기능은 조금 발전한 것 같은데 유용한 플러그인을 찾기가 지난번보다 편해졌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다만 영어이기 때문에 원하는 플러그인을 찾을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 문제입니다.




    전체적인 느낌


    지난 3.X 의 버전들 보다는 글쓰기와 미디어 이 두가지에 큰 중점을 둔 것같습니다.


    외형이 바뀌지 않아서 뭔가 드라마틱한 큰 변화는 없지만 내적으로 탄탄하게 변화하였습니다. 블로그형태 기반이기 때문에 글 에디터의 기능은 강력하고 가볍고 간단한수록 좋습니다.

    또한 미디어 부분에서 더 편리하고 좋은 기능을 제공하여 이번 업데이트는 개인 사용자에게 많은 초점이 맞춰진것 같습니다.

    점점 워드프레스가 기업형 CMS로 변하는것 같아 보였는데, 너무 반가운 소식이네요! 





    반응형
    '서버 활용하기/워드프레스 (WordPress)' 관련 글 more
    Posted by clamp2x